보통 휴대용 저장장치로 USB 메모리를 많이들 들고 다니실 겁니다. 저도 한동안 4G짜리를 들고다녔는데 파일 담아보지도 못한 새 상품 포함하여 한두번 분실하다 보니 USB메모리는 도저히 신뢰할 수가 없더군요. 그래서 새로운 대안을 찾아 헤매게 됩니다.

제가 필요한 조건이 몇 가지 있었는데요~

  • 충분한 저장공간
  • 웹상에서 실시간 동기화가 될 것(wireless)
  • 만족할 만한 보안성능
  • PC와 모바일(아이폰), 맥에서 호환가능할 것
  • 원하는 데이타에 관해서는 공유가능할 것
  • 무료일 것 (제일 중요하겠죠? ^^)

시중에는 이미 네이버 N드라이브2ndrive, 아이폰 mobileMe 등 이른바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서비스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만 업로드시 용량제한의 문제, 동기화의 문제, 호환문제 등 제가 필요한 요건들을 모두 만족하는 서비스는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그러다가 그러다가...

드롭박스를 만나게 됩니다.


- 드롭박스란?


드롭박스는 어떤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서비스들 중에서도 단연 으뜸이라고 생각됩니다. 2G라는 용량이 조금 아쉽긴 하지만 (무료기준) 맥과 PC, 모바일을 아우르는 실시간 동기화는 가장 큰 매력이 아닐 수 없습니다.

위 개요그림에서 보듯이 드롭박스는 모바일과, PC(마이크로소프트)와 맥(애플)의 데이타 동기화를 가능하게 해 줍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드롭박스에 이메일을 등록해서 간단히 가입하고 나면 이런 폴더를 볼 수 있습니다. 이 공간이 바로 내 데이타들이 저장되는 공간입니다. 

이렇게 연동할 기기들을 설정해 줍니다. 저는 데스크탑PC와 맥북과 아이폰을 링크시켜 놓았습니다.


- 동기화를 시켜보자~
 
아이폰에서 찍은 이미지를 동기화시켜 보겠습니다. 보통 아이폰에서 찍은 사진을 컴퓨터로 옮기려면 케이블 연결해서 아이튠즈 실행하고 동기화 하는 수고를 겪어야 했겠지만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아이폰 핸드라이팅메일 어플에서 만든 테스트 이미지를 준비했습니다. (감기넋두리라고나 할까요 ㅋ)

아이폰에 설치한 드롭박스 어플을 실행합니다.

잠시 후 파일이 드롭박스에 업로드 되고 나면 곧 PC에 다음과 같은 팝업이 뜨면서 아이폰에서 올린 이미지가 PC 드롭박스 폴더에도 저장된 걸 알 수 있습니다. 신기하죠?

(맥테마를 지정해 놓아서 그런데 윈도우XP 맞습니다)


그럼 이번엔 맥북을 살펴볼까요?

맥에도 같은 파일이 나타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아이폰->PC,맥' 뿐 아니라 '맥->아이폰,PC' 그리고 'PC->아이폰,맥' 어떤 방식으로든 같은 데이타를 유지시켜주는 게 드롭박스 동기화의 장점입니다.

기존의 웹하드는 웹페이지에 로그인해서 들어가 데이타를 다운로드 하는 방식이었다면 드롭박스는 이렇게 각 장치별 폴더처럼 표시되기 때문에 손쉽게 데이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주의하셔야 할 것은 드롭박스의 동기화는 쌍방향/다방향이기 때문에 한 곳에서 데이타가 삭제되면 다른 곳의 데이타도 삭제된다는 것입니다~!!
(안전을 위해서라면 원본은 별도로 저장해 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가지 아쉬운 것은 용량인데요, 유료버전이 50G/100G의 용량을 지원하는데 비해 무료버전은 2G의 용량만 제공하고 있습니다만 용량을 늘릴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전 현재 500메가가 늘어났네요


이렇게 드롭박스에서 제공하는 몇 가지 간단한 미션(?)을 거치고 나면 250메가의 공간이 추가로 주어지고 이후 자신의 고유경로를 통해서 드롭박스를 개설하는 사람이 있을 때마다 또 250메가의 공간이 추가됩니다. 전 현재 500메가가 추가되었군요~ (최대 8GB)

자, 당신은 드롭박스가 필요한 유형 중 몇 번에 해당되나요?
1. 맥과 PC를 함께 사용하시는 분들
2. 아이폰에서 찍은 사진을 쉽게 PC로 옮기고 싶은 분들
3. USB메모리 들고다니기 귀찮다 하시는 분들
4. 웹하드가 없어서 늘 자기자신한테 메일 보내시는 분들


(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나 동영상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모든 권리는 해당 제작사와 개인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구독하시려면 클릭하세요~
RSS 구독이란?

페이스북 사용자는 여기에 댓글을 남겨주시고 일반 사용자는 아래쪽 Comment에 댓글을 남겨주세요.
Trackback 1 | Comment 0

주군's Blog is powered by Daum &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