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티 스윙에서 린디합 입문 6주 과정 강습을 마쳤다. 어찌보면 다른 어떤 고급 강습보다도 어려울 수 있는 것이 입문강습인데 여러 가지 원리들을 새로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마치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과도 같다. 그 때문에 강습 전 힘들지 않을까 걱정도 많았고 격려의 말도 많이 들었는데 다행히 그 '창조'의 고통 속에서 나름 재미를 찾아냈던 것 같다.

나 자신이 동호회 커리큘럼으로 린디합을 배우지 않았기 때문에 처음 커리큘럼을 만들 때 고민이 많았다. 이제 막 지터벅을 떼고 올라 온 동호회원들이기에 춤에 대한 열정이 그렇게 높다고 볼 순 없었고 최대한 눈높이를 낮춰서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게 하자는 게 가장 큰 목적이었다. 그저 입문 과정 이후에도 춤을 놓지 않도록 흥미만 잃지 않을 수 있으면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커리큘럼은 최대한 스텝을 외우는 건 자제하고 파트너와의 교감 속에서 하나하나 흐름을 만들어 가는 방향으로 진행했다. 스텝 위치를 외워서 모양을 만드는 스윙아웃은 의미가 없다고 판단했고 바운스와 교감을 바탕으로 하나하나 흐름을 만들어 스윙아웃으로 자연스레 이어지도록 했다. 미국 아이들의 비기너 강습 과정을 많이 참고 한 것이 큰 도움이 되었다. 나름 새로운 방식이었고 반응도 괜찮았다고 생각하는데 물론 장단점은 있다. 

강습을 진행하면서 내내 아쉬웠던 것 중 하나는 지터벅 클래스와의 연계성이었다. 우리 나라의 문화 특성상 최대한 쉽고 재미있게 춤을 접하게 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 지터벅 클래스인데 사실 이 지터벅이란 장르가 린디합 클래스의 전단계라고 하기엔 '다른' 부분들이 좀 있다.

미국 본토에도 지터벅이란 장르가 실제로 존재하긴 하지만 우리의 지터벅과는 다르다. 지터벅에도 그루브가 있고 모멘텀이 존재하는데 6주라는 짧은 과정 안에 지터벅을 끝내려다 보니 그런 내용들이 빠지고 모양만 남은 춤이 되었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호회 커리큘럼으로서 지터벅 클래스는 필요하다. 그렇다면 린디합의 전 단계의 역할을 좀 더 할 수 있도록 변화를 줄 수 있진 않을까? 예를 들어 기본 6스텝의 경우 '스텝-스텝-락스텝'이 아닌 '락스텝-스텝-스텝'으로 바꿔 주면 린디합과 조금 더 가까워질 수 있을 것이다. 이래도 저래도 상관 없다고 말 하는 사람도 있고 장점을 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실제로 락스텝이 앞에 오느냐 뒤에 오느냐  차이 때문에 혼란을 겪는 강습생을 꽤 볼 수 있었다. 락스텝은 린디합에서 모든 패턴의 동력이 만들어지는 무브먼트이기 때문에 마무리 동작처럼 여겨져선 안 되는데 지터벅에서 그런 개념 없이 그저 마무리 동작처럼 락스텝을 밟던 사람들은 린디합에서 혼란스러울 수 밖에 없다. 이건 큰 변화라고 할 수도 없다. 실제로 락스텝부터 가르치는 지터벅 강사들도 꽤 있으며 나 자신도 이렇게 지터벅을 배웠었다.

(추가)
몇몇 용어에 있어서도 지터벅과 린디합의 간극은 좀 아쉬운 부분이다. 예를 들어 린디합에서 아주 기본적이고 많이 쓰이는 턱턴이란 패턴을 지터벅에서는 언더암턴으로 가르치기 때문에 린디합에 올라온 강습생들에게 용어 설명부터 다시 해야 하는 상황이 좀 아쉽다.

입문 강습을 진행하며 다시 한 번 확인한 건 비기너를 위한 베이직과 기존댄서들의 클리닉을 위한 베이직이 구분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린디합에 필요한 모멘텀이니 스트레칭이니 카운터밸런스니 하는 개념들은 사실 비기너가 이해하기에 굉장히 어려운 원리들이기 때문에 오히려 춤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할 위험이 있다. 그래서 좀 더 쉽고 재미있는 접근방식이 필요한데 끝까지 시행착오를 겪었다. 입문 과정에서는 무언가를 완성하려 하기보단 동기부여를 통해 향후 춤을 지속할 수 있도록 흥미를 잃지 않게 하는 게 중요한 듯 하다.

입문 강습은 어려운 만큼 보람도 있고 매력도 있다. 다음 기회엔 좀 더 잘 할 수 있기를... 



p.s.

린디합 입문강습에 대한 여러가지 시각


강사가 준비한 커리큘럼




강습생이 느끼는 커리큘럼



강습을 대하는 강습생의 반응



강습생을 보는 강사의 표정



강사가 느끼는 강습 내용



강습생이 느끼는 강습 내용




 
posted by 주군

(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나 동영상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모든 권리는 해당 제작사와 개인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 포스팅 무단 스크랩은 자제해 주시고, 퍼가시는 경우 출처를 명시해 주세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