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깊은나무1
카테고리 소설 > 한국소설
지은이 이정명 (밀리언하우스, 2006년)
상세보기

뿌리깊은나무2
카테고리 소설 > 한국소설
지은이 이정명 (밀리언하우스, 2006년)
상세보기

최근 SBS 수목드라마 '뿌리깊은나무'가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이 작품이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는 걸 아는 분은 많지 않은 듯 합니다.
그리고 라디오 드라마나 연극("누가 왕의 학사를 죽였는가")으로도 만들어졌다는 사실도 많이들 모르시는 듯 합니다.

2006년 KBS 3라디오 '소설극장'을 통해서 라디오로도 방송이 되었었는데요.
요즘 드라마를 보면서 이 당시 캐스팅이 궁금해져서 수소문끝에 방송파일을 구해 캐스팅을 정리해 봤습니다.


원작은 요즘 SBS 드라마 버전과 상당히 다른데요.
이방원과 정도전에 얽힌 과거 이야기도 전혀 나오지 않고 물론 밀본이란 조직도 등장하지 않습니다.
드라마에서는 꽤 비중있는 배역인 세종,소이,가리온도 원작에선 비중이 훨씬 작게 그려집니다.
오직 강채윤을 원탑으로 하는 추리물에 가깝죠.
드라마로 만들면서 각색을 꽤나 잘한 듯 합니다.



방송 : 2006.10.8~ (KBS 3R)

<출연성우>

해설 - 전인배
낭독 - 오인실

강채윤 - 심승한
세종 - 백승철
호위감 무휼 - 장민혁
가리온 - 박영재
소이 - 윤승희
대제학 최만리 - 김석환
부제학 정인지 - 장민혁
직제학 심종수 - 정형석
성삼문 - 이지환
박팽년 - 장민혁
윤필 - 이병용
이순지 - 주재규
이개 - 김석환
이석현 - 남도형
박연 - 이지환
윤후명 - 이병용
장영실 - 박영재

기타잡다배역 - 모두

'소설극장'이란 프로그램은 해설을 제외하고 전속성우들로만 제작이 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당시 전속실장이었던 제가 대부분의 캐스팅을 했더랬죠. 그래서 모든 출연진이 KBS 31,32기 전속성우들입니다.
배역이 많아서 전부 정리할 순 없었고 몇 편 들으면서 주요배역만 정리해 봤습니다.

지금은 시간이 많이 지나 아쉽게도 이 작품의 다시듣기가 안되어 듣기는 힘들겠지만 TV드라마 캐스팅과 비교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듯 합니다.
드라마가 흥미있으셨던 분들은 원작소설을 읽어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p.s. 드라마 파일을 제공해 주신 '나무'님께 감사드립니다.
  1. 나무 2011.11.04 14:14 신고

    안녕하세요^^
    성우진 정말 궁금했는데 정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ㅋㅋㅋ
    주재규님은 이순지 맞았군요!




얼마 전에 참 재미있게 보았던  BBC의 영드 '셜록'이 드디어 더빙으로 방송되는 덕에 참 오랜만에 성우 관련 포스팅을 해 봅니다.

KBS 셜록 홈페이지
11/28(일) 밤 12:25분부터 3주간 방송됩니다.

현대를 배경으로 하면서도 코난도일 원작 속 캐릭터와 단서 하나하나 추리해 나가는 고전 추리방식을 그대로 가져와서 너무나도 매력적이었던 작품이었기에 '셜록' 더빙 방송이 기다려질 수 밖에 없는데요.

총 3편 중 현재 1편의 녹음이 끝난 상태라고 합니다.

조단역급은 매 회 캐스팅이 바뀌게 될 것 같고 확정된 주연급 성우진은 이렇습니다.

셜록 홈즈 - 장민혁(KBS 32기)
존 왓슨 - 박영재(KBS 31기)
허드슨 부인 - 손정아

PD - 현혜원

셜록 & 왓슨


왓슨 & 셜록

(사진 찍을 땐 몰랐는데 위의 원작 사진과 비교해 보니... 왓슨에 빙의된 영재형 +_+)

오~ 셜록의 냉철한 캐릭터에 양석정 선배나 김승준 선배 정도가 어떨까 혼자 생각해 봤었는데 후배 민혁이가 주인공을 따냈군요!!

민혁이는 트랜스포머에서도 샤이아라보프를 꿰차더니 잘 나가는군요~
소리 좋고 성실하고 스타급 성우로 더욱 발돋움 했으면 좋겠네요 ^^

왓슨에는 동기 영재형이 섭외 되었네요.
생각보다 두 주연을 모두 동기와 후배가 하게 되니 살짝 의아하면서도 한 편으론 뿌듯합니다.
아마도 PD님이 용기를 내신 듯 하네요.

영재형의 서글서글한 색깔이 왓슨과 잘 맞을 것 같네요.

다른 배역은 그렇게 궁금하지 않은데 마지막 3편에 등장할 모리어티는 과연 누가 섭외될 지 궁금하네요.

p.s. 자신이 좋아하는 작품의 더빙에 참여하는 건 참 행운인 듯... 2,3회 정도에는 저도 목소리를 비칠 수 있을 듯 합니다. ^^



1화 성우진
장민혁 박영재 이승주 손정아 서문석 김민석 전인배 유지원 최하나 최창석 남도형 김정호

2화 성우진
장민혁 - 셜록
박영재 - 존왓슨
이승주 - 몰리
손정아 - 허드슨
은   미 - 수린
이지환 - 앤디
유동균 - 디목
정훈석 - 세바스천
주재규 - 라즈
김정아 - 어맨다
은   정 - 새러
최문자 - 샨

3화 성우진
장민혁 박영재 이승주 손정아 전인배 최하나 은  정 김옥경 장우영 이장원 변현우 홍진욱 정형석 전진아 강수진



보안으로 모리어티 성우 공개를 못하고 있었는데 강수진 선배님이네요~
셜록 3부작 더빙 훌륭했습니다~ 민혁이랑 영재형도 역량 이상으로 잘해줬고 강수진 선배님 모리어티도 기대이상~ 시즌2가 기대됩니다 ^^

(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나 동영상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모든 권리는 해당 제작사와 개인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구독하시려면 클릭하세요~
RSS 구독이란?

  1. Favicon of http://cherishari.tistory.com cherry blossom 2010.11.25 15:01 신고

    검색하다가 왔습니다! 주군님도 빨리 셜록에서 뵙고 싶네요
    정보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joogoon.net 주군 2010.11.25 16:58 신고

      감사합니다~ 일단 2회에는 나올 것 같네요~ ^^

  2. Favicon of http://cherishari.tistory.com cherry blossom 2010.12.06 05:41 신고

    3화에선 어떤 역할로 나오실지 궁금해요~!^^
    혹시 그분으로..?

    • Favicon of http://joogoon.net 주군 2010.12.06 13:30 신고

      그것은 제 바램일 뿐... 3회에는 안 나와요 ㅜㅜ

  3. 구거햏자 2010.12.22 03:18 신고

    아 정말 더빙 퀄리티 우월하던데 짱입니다요.

+ Recent posts